개소 한 달을 맞은 ‘서울시 전·원세보증금 지원센터’에 총 512건, 일평균 22건의 상담이 이어지는 등 시민 이용이 본격화되고 있다.

특히 전·월세보증금 대출 적격 사례로 판단된 271건 중 대출이 완료된 것은 7건이지만, 현재 추천 진행중인 것은 68건으로서 9월 말경이면 대출이 성사될 것으로 기대된다.

나머지 241건은 대출대상 기준 등이 맞지않아 대출진행이 불가능한 사례다.

한편, 수선유지 의무·임차보증금 인상요구 등 8월 일반 임대차상담 건수도 7월 대비 약 358건이 증가한 총3,655건(1일 평균 166건)으로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 등 모든 임대차 관련 원스톱 지원이 자리를 찾아가고 있다.

서울시에 따르면 그동안 ‘전·월세보증금 지원센터’의 시민 이용이 지속적인 증가 추세에 있고, 전화를 걸어오는 세입자 한 명 한 명에 대해 꼼꼼한 상담과 분쟁조정·계약해지 내용증명 발송·임차권등기명령 등 사전절차 이행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대출이 되기까지는 약 20일간의 시간이 소요된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전·월세보증금 지원센터’ 운영은 그간 세입자에게만 전적으로 전가되던 전월세 보증금 관련 문제를 제도적으로 지원하는 것으로 향후 지하철과 120다산콜센터, SNS, 서울시 홈페이지, 반상회보 등 활용가능한 매체를 통해 지속적으로 홍보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전·월세 보증금 반환에 따른 세입자와 집주인간 사회적 갈등 최소화하고 전·월세 세입자의 주거순환시스템이 확립돼 임대시장 안정화까지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건기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지난 한달간 ‘전·월세보증금 센터’ 성과는 단순히 대출실적에 대한 평가보다는 그동안 임대차 문제로 고통받았던 세입자가 마음놓고 살고, 이사갈 수 있는 풍토확립에 기여하고 있다는 것이 더욱 중요한 성과”라며, “향후 세입자의 권리 보호를 위해 넓고 쾌적한 공간으로 센터를 이전하고, ARS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시민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