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직원들의 기강이 해이해지기 쉬운 추석 명절을 맞아 서울시 전기관을 대상으로 9.20(목)~28(금) 중 7일 동안 시·자치구 합동으로 대대적인 집중감찰에 나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함께 만드는 서울, 함께 누리는 서울” 구현을 위해서는 공직자의 청렴이 우선이라고 보고, 각종 청렴대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왔으며, 이번 추석 명절에도 맑고 깨끗한 청렴도시로 뿌리내리기 위한 중단 없는 고강도 집중감찰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황상길 서울시 감사관은 “비리근절에는 중단이 있을 수 없다. 특히 이번 추석 명절은 대선을 앞두고 있는 만큼 선거분위기에 편승한 부조리와 비리가 발붙일 수 없도록 중점 감찰할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이번 감찰기간 중 적발되는 비위행위자에 대해서는 직위여하를 불문하고 징계양정 최고기준으로 엄중 문책토록 조치하고, 직무와 관련해 100만원 이상 금품·향응 수수시에는 공직에서 퇴출시키는 원스트라이크아웃제(One-Strike Out제)등을 적용해 비리가 발붙이지 못하도록 엄단 할 방침이다.

감찰반은 시 자체인력 20명과 자치구 지원인력 25명 등 총 15개반 45명으로 편성하여 시·구 합동으로 시 본청 및 본부·사업소는 물론 자치구, 공사, 투자출연기관 등 전 기관에 이르기 까지 현장 감찰활동을 하게 되며 교차점검 방식으로 운영된다.

중점감찰 분야는 공사, 위생, 소방, 환경, 세무 등 부조리 취약부서와 인·허가 등 대민접촉이 많은 부서, 규제.  단속업무 관련 부서 등에 대해 중점 실시하며, 감찰반은 또 현금·상품권·선물 등 명절 떡값 수수행위, 직무관련 향응수수, 공직자의 품위손상 행위, 근무시간 중 유희장 출입 등 근무태만 행위 등을 집중 점검할 계획이다.  또한 추석 이후에도 비리가 완전히 근절될 때까지 상시 비리예방 감찰활동을 계속하게 된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