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장관이 드미트로 꿀레바(Dmytro Kuleba) 우크라이나 외교장관과 취임 후 첫 전화통화를 갖고 있다@시사연합신문
박진 장관이 드미트로 꿀레바(Dmytro Kuleba) 우크라이나 외교장관과 취임 후 첫 전화통화를 갖고 있다@시사연합신문

박진 외교장관이 29일(금) 오후, 드미트로 꿀레바(Dmytro Kuleba) 우크라이나 외교장관과 취임 후 첫 전화통화를 갖고 최근 우크라이나 상황, 우크라이나 재건협력, 양국관계 발전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전했다.

박 장관은 언론 보도자료를 통해, 우크라이나에서 전쟁이 5개월 넘게 지속되면서 인명 피해가 계속되고 있는 데 안타까움을 표하고, 우크라이나에 대한 우리의 지원 노력에 대해 설명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장관은 우리 정부가 개전 이래 우크라이나에 대해 총 1억불 규모의 지원을 제공 중이라고 하고, 한국 전쟁 후 국가 재건 경험을 바탕으로 우크라이나 전후 재건·복구에 참여하여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꿀레바 장관은 한국 정부와 국민들의 우크라이나에 대한 연대와 지원에 사의를 표하면서 한국의 우크라이나 재건 참여를 위한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논의해 나가기를 희망했다.

한-우크라이나 양 장관은 전쟁으로 인한 어려운 상황에서도 각종 정부간 협의채널을 활용해 올해 수교 30주년을 맞는 양국 간 호혜적 경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