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효은 기후변화대사와 캐서린 스튜어트(Catherine Stewart) 캐나다 기후변화 대사, 외교부에서 면담@외교부 제공-시사연합신문
김효은 기후변화대사와 캐서린 스튜어트(Catherine Stewart) 캐나다 기후변화 대사, 외교부에서 면담@외교부 제공-시사연합신문

외교부는 5(), 김효은 기후변화대사와 캐서린 스튜어트(Catherine Stewart) 캐나다 기후변화 대사가 외교부에서 면담을 갖고, “-캐 기후변화대화(Climate Change Dialogue)” 양자 협의체를 신설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캐나다 양 대사는 기후변화가 초래하는 파국적이고 점차 심해지는 위협을 인정하고, 대응에 결정적 시기인 10년 동안 기후행동을 시급히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데에 공감하였다. 아울러 지구온도 상승 1.5도 이내 목표를 지키기 위해 파리협정 하 양국의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이행의 중요성 강조 했다.

또한 양측은 양국의 2030년 온실가스 감축목표 및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포함한 파리협정하 공약의 효과적인 이행을 위해 양국간 기후변화 협력을 강화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한-캐 기후변화대화를 매년 개최하기로 했다.

이로서 제1차 한-캐 기후변화대화는 내년에 개최할 예정이다

양측은 이번 협의체를 통해 글로벌 차원의 기후변화 공약, 정책, 파트너십 관련 협력뿐만 아니라, 탄소가격제, 신재생에너지, 무공해 자동차, 청정기술 사용 등 국내적 조치 관련해서도 모범사례 및 의견을 교환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양국 기후변화 외교 대표인 양 대사는 오는 11월 이집트에서 개최되는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에서 만나, 국제사회의 기후변화 대응 의욕과 추진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