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제공@시사연합신문
외교부 제공@시사연합신문

외교부는 이도훈 외교부 제2차관 주재로 22일(화) 정책공공외교 관계부처 실무위원회를 개최, 우리 정부의 글로벌 중추국가 비전 실현을 위한 우리 정부의 정책공공외교 현황을 점검하고 향후 계획과 방향에 대해 협의했다고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 차관은 미중 전략경쟁 심화, 글로벌 공급망 재편, 감염병, 기후변화 등 글로벌 복합위기 상황에서 정부 부처간 조율된 대외 메시지 발신 및 사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긴밀한 협업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내년도 한미동맹 70주년을 앞두고 인태전략, 글로벌 중추국가 등 우리의 외교비전에 대한 미국 내 관심과 기대가 큰 만큼 관련 부처 및 기관 간 대미 공공외교 현황을 공유하며 공동의 목표와 지향점을 갖고 추진계획을 조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외교부는 향후 반기별로 정책공공외교 관계부처 실무위원회를 개최하여 부처별 활동 및 계획을 조율하고 공공외교 사업 발굴 및 추진 과정에 있어서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긴밀히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이번 회의에는 외교부, 국방부, 통일부,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과학기술부, 한국국제교류재단, 통일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KDI국제정책대학원, 해외문화홍보원 등 총 11개 정부부처 및 유관기관 국장급 인사가 참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