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내년 3월부터 주변 환경이 열악한 안전취약 초등학교나 학생 수가 과다한 초등학교 약 50개교에 학교보안관을 1명씩 추가 배치한다.

서울시는 일부 초등학교 학교장과 학부모들이 지속적으로 학교보안관 추가배치를 희망해 이와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15일(목) 밝혔다.

학교보안관은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한 제도로, 현재 556개 국·공립초등학교에 2명씩 총 1,112명이 배치돼 아침부터 저녁 (07:30~ 21시)까지 2교대 근무를 통해 외부인 출입통제, 학생 등·하교 지도, 취약시간대 교내 순찰, 학교폭력 예방활동 등 초등학교 안전 확보활동을 수행해 학교 및 학부모 등으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지난 5월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학교관계자 92%가 만족하고 학부모 73%가 학교보안관이 학교안전에 기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학생안전강화학교 125개교와 학생 수가 1,500명 이상인 학교 31개교를 대상으로 학교보안관 추가배치에 대한 학교장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현장 확인 등을 거쳐 약 50개교를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추가 배치되는 학교보안관은 체육시간, 휴게시간 등 학생들의 야외활동이 많은 취약시간대에 집중근무를 실시해 외부인 출입통제를 강화하고, 학사건물이 많고 CCTV 등이 설치되지 않은 곳을 중심으로 교내순찰을 중점적으로 하게 된다.

서울시는 이와 함께 교내에서 활동하고 있는 학교보안관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연1회만 실시하던 성범죄 경력조회를 2회로 확대하고, 채용조건을 보다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시는 학교보안관 채용시, 성범죄 경력조회를 실시하고 있었으나 근무기간 중 발생한 성범죄에 대해서도 확인할 수 있도록 경력조회를 추가 실시해 유사범죄 재발을 방지하고, 학교보안관 등 학생보호인력에 대해서는 교과부와 협의해 관련법령(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제20조의5<학생보호인력 배치 등>)개정 등을 통해 일반 범죄경력조회 의무화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학교보안관들의 근무태도를 강화하고, 학생들과의 소통, 아동 성보호와 긴급 상황 발생 시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직무교육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 학교보안관실에서 교내에 설치된 CCTV를 바로 모니터링하고 사고 발생 시 즉시 대응이 가능하도록 올 연말까지 235개교 학교보안관실에 CCTV모니터를 추가 설치한다.

교내 CCTV에 대한 모니터링은 주로 주간에는 교무실, 야간에는 당직실에서 이뤄졌으나, 인력부족 등으로 상시 모니터링이 어려워 학생들의 안전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어려운 실정이다.

시는 미희망 학교 63개교에 대해서도 추가설치를 독려해 모든 학교보안관실에서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안전한 학교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역사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민간단체와 경찰청, 교육청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도 더욱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학교에서 자원봉사자로 활동하고 있는 ‘녹색어머니회’, 학생들의 등하교길 안전을 돕고 있는 ‘워킹스쿨버스’ 등을 활용해 학생들의 안전한 등·하교 지원을 강화하고, 학교보안관과 학교전담경찰간 구축된 Hot-line의 활용도를 높여 긴급 상황 발생 시 즉시 출동할 수 있는 체계를 확고히 할 계획이다.

신용목 서울시 교육협력국장은 “학교보안관 추가배치를 통해 외부인 침입 등 상대적으로 안전이 취약했던 초등학교 어린이 안전망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