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행안부(기사내용과관련없음)
자료사진=행안부(기사내용과관련없음)

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 서울청사관리소는 16일(목)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 관·경·군·소방 통합 방호훈련을 14시부터 약 1시간 동안 실시했다고 밝혔다.

정부서울청사 통합 방호훈련은 각종 위기상황에서 대응능력을 높이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관·군이 함께 실시해온 훈련으로, 최근 3년간 코로나19로 중단되었다가 올해부터 다시 시행되었다.

○ 이번 훈련에는 서울청사관리소(방호관·청원경찰)·종로경찰서·경찰특공대·군부대(수도방위사령부 56사단)·종로소방서 등 총 300여 명이 참여했다.

특히, 올해부터는 더욱 실전적이고 내실 있는 훈련을 위해 경찰과 소방 인력이 처음으로 훈련에 참여했다.

이번 훈련은 불법 드론 제압 및 폭발물 테러. 차량 돌진 테러 대응, 독가스 의심 제독 및 거동수상자 제압훈련 등 3가지 상황을 가정하여 진행됐다.

먼저, 광화문 광장에서 폭발물을 탑재한 불법 드론이 서울청사 일대를 배회하는 상황을 가정하여, 전파 차단장비를 이용해 드론 비행을 무력화하고 폭발물처리반(EOD)이 폭발물을 처리하는 훈련이 시행됐다.

이어서 서울청사 정문 앞에서 차량 돌진 테러를 가정하여 사상자 구호 훈련 및 화재 진압, 안전 대피 등을 위한 훈련이 진행됐다.

차량돌진 훈련과 연계하여, 난동자에 의한 독가스 살포 상황에 대비한 탐지와 제독 훈련 등도 실시됐다.

서울청사관리소는 이번 ‘관·경·군·소방 통합 방호 훈련’을 통해 14개 기관이 입주해 있는 ‘가급’ 국가중요시설인 정부서울청사로서 통합 방호 대응 능력이 한 단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용식 정부청사관리본부 서울청사관리소장은 “앞으로도 여러 형태의 위급상황에 대비한 훈련을 실시함으로써 안전한 정부서울청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