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소방서는 안전한 봄철을 위한 ‘부주의 화재예방 캠페인’을 실시한다@진도소방서 제공=시사연합신문 장길환
진도소방서는 안전한 봄철을 위한 ‘부주의 화재예방 캠페인’을 실시한다@진도소방서 제공=시사연합신문 장길환

진도소방서는 건조한 봄철 부주의로 인한 화재 경각심을 고취하기 위해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17일 밝혔다.

봄철은 건조한 날씨로 인해 화재발생의 최적 조건을 형성하고 있으며, 부주의로 인한 산불 및 농가 임야화재가 많이 발생하는 계절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소방서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2년 까지 최근 5년간 화재 원인은 부주의가 49.8%로 가장 높았으며, 부주의로는 담배꽁초, 불씨 방치, 쓰레기소각 순으로 나타났다. 봄철에 활동이 많아지면서 주의력이 떨어지는게 원인으로 분석된다고 소방서는 전했다.

이번 캠페인 주요내용은 담배꽁초 무단투기 금지 및 정해진 흡연구역에서 흡연, 음식물 조리 시 자리 비우지 않기, 촛불ㆍ향초 받침대 고정 후 사용 및 취침ㆍ외출 전 반드시 끄기, 용접 작업 시 주변 가연물 제거 및 소화기 비치, 논ㆍ밭 등 농경지 소각행위 금지 등이다.

진도소방서 김광선 서장은 “화재는 발생하기 전 예방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라며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과 실천으로 안전한 봄철을 만들어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