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외교부 장관이 축사를 하고있다.@외교부 제공=시사연합신문
박진 외교부 장관이 축사를 하고있다.@외교부 제공=시사연합신문

박진 외교부 장관은 올해로 유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가 설립된 지 10년이 지났음에도 북한 주민에 대해 여전히 조직적이고 광범위하며, 심각한 인권 침해가 자행되고 있다고 지적 지적했다.

박진 장관은 21일(금)(현지 시각) 미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가 주관하고 외교부가 지원하는「북한인권과 국제협력」회의에서, 영상 축사를 통해, 이와같이 북한의 인권침해 실상을 강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 장관은 특히, 북한은 반동사상문화배격법 등을 통해 외부정보 접촉 및 유포를 과도하게 처벌하는 등 사회 통제를 강화하고 있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또한, 박 장관은 우리 정부가 3.31 최초 공개 발간한「2023 북한인권 보고서」를 포함하여, 북한인권 실상을 국제사회에 제대로 알리기 위한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을 촉구한다.

이번 회의에는 조현동 주미국대사, 이신화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가 연사로 참석할 예정이며, 그 밖에 정 박(Jung Pak)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부대표, 엘리자베스 살몬(Elizabeth Salmon)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화상), 존 햄리(John Hamre) CSIS 회장 등 북한인권 관련 정관계·학계 인사가 두루 참석하여 북한인권에 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