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장관, 예비 외교관들과 소통시간 가져@외교부 제공=시사연합신문
                       박진 장관, 예비 외교관들과 소통시간 가져@외교부 제공=시사연합신문

박진 외교장관은 21일(금), 외교부 18층 서희홀에서 제10회 외교관후보자 정규과정 교육생(총 38명)과 타운홀 미팅 형식의 대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외교부에 따르면, 박 장관은 이 자리에서 우리나라가 커다란 시대 전환의 시점에 우리나라가 국제사회의 자유, 평화, 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국가 실현이라는 역사적 사명을 안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우리나라가 세계 10위 경제강국, 종합국력 6위, 글로벌 AI 지수 6위, 2년 연속 블룸버그 혁신지수 1위를 기록하고, 작년 말 우리나라 최초의 포괄적 지역전략인 ‘자유, 평화, 번영의 인도-태평양 전략’을 발표하는 등 G7 선진국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세계 8강 수준의 위상과 국력을 가진 국가임을 상기했다며, 글로벌 중추국가 대한민국의 예비 외교관으로서 전략적 사고, 외교전문성, 실무·전문지식 및 외국어 등 다방면에서 역량을 키우고, 이와 함께 체력과 도전정신을 다질 것을 당부했다.

이어 박 장관은 이를 통해 외교관후보자들이 고려시대 서희와 같이 국제정세에 대한 통찰력과 논리적 언변으로 국익을 수호하는 훌륭한 외교관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인도태평양 시대 우리와 아세안 간 협력 강화를 위한 우리정부의 한-아세안 연대구상(KASI)에 대해 설명하고, 아세안을 포함 우리를 만나고 싶어 하고 우리가 만나야 하는 국가들이 많아지고 있으며, 결국 외교는 사람과 사람이 하는 것인 만큼, 교류를 늘릴수록 연대감과 공감대가 형성되고 나아가 정이 쌓이기 마련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외교관후보자와의 대화는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차세대 예비 외교관들과 소통하고 동인들을 격려하기 위해 준비됐으며, 우리나라 외교의 앞날을 이어갈 미래 외교관들의 공직소명의식과 책임감을 높이는 계기가 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