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전 총리@시사연합신문DB
이낙연 전 총리@시사연합신문DB

이낙연 전 총리는 지난 6일,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군사협력을 논의할 것이라고 미국이 확인했다”라며, “냉전의 최전방이었던 한반도가 다시 신냉전의 최전방이 되려 하고 있으며, 그 길은 가지 말아야 한다”라고 밝혔다.

이 전 총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북한은 러시아에 재래무기를 제공하는 대신, 우주와 핵 분야의 첨단기술을 얻을 것이라면서, 그것은 지금과는 차원이 다른 안보부담을 한국과 동아시아에 안겨주게 될것이며, 당장 북한은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을 고도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한미일 연대를 군사분야로까지 확대, 강화하며 북중러를 자극해 왔는데 그러면 북중러도 연대를 강화하며, 군사협력을 모색하리라는 것을 예상하고 대비했어야 했으나 그러나 예상도, 대비도 보이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 전총리는 또한, “한미일 협력 강화와 동시에, 북중러와 대화하고 안정적 관계를 구축해야한다”라며, “그런 '중층외교'가 절실히 필요하며 일본은 이미 그렇게 가고 있다”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관건은 중국이다.한중일 3국 대화를 복원, 동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협력을 모색하길 바란다”라고 대안을 제시했다.

이 전 총리는 아울러, “김대중시대처럼 한중일 정상회담을 정례화하면 더욱 좋겠다”라며, 기본적으로 확실하고 일관된 북중러 정책을 내놓고, 상대측의 신뢰를 얻는 일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