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외교장관dl 개회사를 하고있다@외교부 제공
                        박진 외교장관dl 개회사를 하고있다@외교부 제공

외교부는 10일(화) 서울에서 제13차 한-카리브 고위급 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카리브 고위급 포럼은 지난 2011년 창설된 이래 매년 개최되어 한국과 카리브간 협력을 꾸준히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이번 포럼에는 총 6개국(앤티가바부다, 벨리즈, 그레나다, 자메이카, 수리남, 세인트루시아)에서 장관급 인사 및 카리브국가연합(ACS)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박진 외교장관은 개회사를 통해, 지난 9월 유엔총회 계기 윤석열 대통령이 카리브 지역 6개국과의 양자 정상회담 개최, 7월에는 한덕수 국무총리가 한국 정상급으로는 처음으로 카리브공동체 정상회의 참석, 5월에는 한국 외교장관으로는 최초로 박진 장관이 카리브국가연합 각료회의 연설 등 꾸준한 고위급 접촉을 통해 한국과 카리브 국가들간 새로운 협력의 지평을 넓혀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박 징관은 또한, 한국은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자유, 평화, 번영에 기여하고자 하며, 카리브 지역은 이를 위한 소중한 동반자로서, 필요에 따라 협력하는 관계가 아닌 변함없이 지속적인 우정을 쌓아온 단단한 관계라고 강조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영상 축사를 통해, 한-카리브 고위급 포럼이 카리브 국가들이 직면한 기후변화, 식량안보, 디지털 전환 등 도전과제에 공동 대응하고, 새로운 협력 분야를 모색하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한 것을 평가했다.

아울러, 카리콤 설립 50주년을 맞아 카리브 국가들의 오랜 친구인 우리나라가 카리콤이 현재 직면한 도전과제들을 극복하고 지속 가능한 번영을 달성하는 향후 새로운 50년의 여정에서도 든든한 동반자가 될 것임을 확신하면서, 이를 위해 한-카리콤 협력기금을 5배인 300만불로 증액 예정임을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