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외교장관과 줄리 터너 미국 북한인권특사@외교부 제공
                  박진 외교장관과 줄리 터너 미국 북한인권특사@외교부 제공

박진 외교장관은 16일(월), 줄리 터너(Julie Turner) 미국 국무부 북한인권특사를 접견했다. 박 장관은 이날 터너 특사의 지난 13일 임명 이후 첫 공식 일정으로, 이번 접견에서 북한인권 관련, 한미간 협력 방안에 관해 터너 특사와 의견을 교환했다.

박 장관은 6년간 공석이던 미국 북한인권특사직에 터너 특사가 임명됨으로써 북한인권 증진을 위한 한미 공조의 틀이 제대로 갖춰졌다고 전하며, 이를 계기로 양국간 북한인권 관련 협력이 더욱 활발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북한 주민들은 굶지 않고, 이웃들이 죽지 않고, 서로를 감시하지 않아도 되는 사회에서 살고 싶어 한다면서, 북한 주민들이 기본적인 자유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연대하여 분명한 목소리를 발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박 장관은 지난 4월말 양국 정상이 북한인권 증진을 위한 협력 의지를 표명했음을 상기하고, 터너 특사 취임 계기 한미간 북한인권 관련 깊이있는 협의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에 터너 특사는 심각한 북한인권 상황을 감안할 때, 북한인권특사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북한인권의 실질적 개선을 이끌어낸다는 목표를 바탕으로 향후 한국측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양측은 내년부터 한국의 유엔 안보리 이사국 수임을 계기로 유엔에서도 북한 인권 증진을 위한 공조를 강화하는 좋은 기회가 마련될 것이라는 데 함께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