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이하;복지부)와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은 14일(화) 스리랑카 정부와 함께 콜롬보市 보건부 내 위치한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의 스리랑카 현지 사무소 개소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스리랑카는 인도-태평양 전략의 중요 파트너이자 거점 국가이며, 우리나라 공적개발원조(ODA) 주요 중점협력국이다. 보건복지부와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은 2019년부터 스리랑카 정부와 보건의료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복지부에 따르면, 이번에 개소하는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 스리랑카 사무소는 KOFIH의 10번째 해외 현지 사무소로, 스리랑카 정부와 공동으로 협력 사업을 발굴·추진하고 인도-남아시아 지역 국가들과의 보건의료 협력 사업을 발굴하는 거점 역할도 수행할 예정이다.

개소식에 앞서 조귀훈 보건복지부 통상개발담당관은 자나카 스리 찬드라굽타(Mr. Janaka Sri Chandraguptha) 스리랑카 보건부 차관과 면담을 진행하고 양국의 보건의료 공적개발원조(ODA)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이날 면담에서 양국은 그간 진행해 온 보건의료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이스리랑카 보건의료 체계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것에 공감하고, 스리랑카 사무소 개소를 계기로 한국의 보건의료 발전 경험을 더욱 활발히 공유해나가기로 했다.

자나카 스리 찬드라굽타(Mr. Janaka Sri Chandraguptha) 스리랑카 보건부 차관은 개소식 축사에서 “새롭게 개소한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 스리랑카 사무소를 통해 한국과 스리랑카가 더욱 긴밀한 협력을 추진해, 스리랑카의 의료기기 운영관리 체계 개선, 일차보건의료체계 강화 및 만성질환 분야 등의 신규사업 발굴과 수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조귀훈 통상개발담당관은 “KOFIH의 스리랑카 사무소 개소를 축하하며, 이번 스리랑카 현지 사무소 개소를 계기로 한국과 스리랑카 양국 간에 다양한 보건의료 분야에서 협력이 강화되기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개소식에는 자나카 스리 찬드라굽타(Mr. Janaka Sri Chandraguptha) 스리랑카 보건부 차관, 조귀훈 보건복지부 통상개발담당관, 이미연 주(駐)스리랑카 대사,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 스리랑카 사무소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