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는 불법하도급 의심현장 883개 를 적발했다@(해당사진은 기사와 관련없음)=시사연합신문DB
     국토부는 불법하도급 의심현장 883개 를 적발했다@(해당사진은 기사와 관련없음)=시사연합신문DB

국토교통부(이하;국토부)는 다음달 1일(금)부터 불법하도급 합동단속체계를 가동하고, 불법하도급 의심현장 883개를 해당 지자체에 통보하여 현장 단속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이번 현장단속에는 165개 지방자치단체와 5개 지방국토관리청이 참여하며, 12월 31일(일)까지 무자격 하도급, 전문공사 하도급 등 의심현장을 대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국토부는 ’23년 한 해 동안 건설산업의 공정질서를 무너뜨리는 불법행위를 집중 단속하고, 공공과 민간 총 957개 현장 중 242개 현장에서 불법하도급을 적발하고 이를 조치했다.

또한, 지난 10월 31일(화)부터는 21,647개 공공공사 현장을 대상으로 전수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아울러, 불법하도급에 페이퍼컴퍼니(유령회사)가 악용되는 점을 주목하고 국토부 및 산하기관 발주 공사 690건을 대상으로 페이퍼컴퍼니 점검을 실시한 결과 15개 업체를 적발해 조치했다.

한편, 국토부는 지난달 21일(화)부터 3일간 85개 지자체 공무원 136명을 대상으로 불법하도급 단속의 절차와 방법 등 실무교육을 실시했다.

이는 불법하도급 근절을 위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협력하는 첫 번째 시도로, 국토부는 앞으로도 상시적으로 건설현장을 모니터링해 불법하도급 의심 현장을 매월 지자체에 통보하고 협력 단속함으로써 불법하도급을 뿌리 뽑는다는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원희룡 장관은 “불법하도급 단속 시 가장 애매한 경우가 시공팀장이 근로자의 임금을 일괄 수령했으나 도급계약인지 여부가 불분명한 경우였다”면서, “최근 고용노동부가 시공팀장 임금 일괄수령 시 근로기준법상 임금직접지급 의무 위반으로 강력히 처벌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현장에서 관련 법령을 철저히 준수해달라”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