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조태열 장관@외교부 제공
             외교부 조태열 장관@외교부 제공

외교부 조태열 장관은 26일(금) 午前, 부이 타잉 썬(Bui Thanh Son) 베트남 외교장관과 취임 인사를 겸한 첫 전화 통화를 하고, 양국 관계 및 주요 지역·국제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조 장관의 이번 베트남 외교장관과 통화는 취임 후 미국, 일본, 호주에 이어 네 번째국 통화이다.

썬 장관은 이날 조 장관의 취임을 축하한다며, 베트남은 포괄적 전략 동반자인 한국과의 관계를 매우 중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양국 관계 발전과 역내 평화‧번영을 위해 긴밀히 소통하며 협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조 장관은 썬 장관의 축하에 사의를 표명하고, 격상된 양국 관계에 걸맞게 정치‧외교, 경제, 국방‧안보‧방산, 인적교류 등 제반 분야에서 실질협력을 더욱 증진해 나가자며, 올해 한-아세안 대화관계 35주년을 맞아 ‘한-아세안 포괄적 전략 동반자 관계’ 수립을 위해 대화조정국(간사 역할)인 베트남의 지속적인 지지와 협력을 당부했다.

양국 장관은 작년 4차례의 정상급 교류를 실시하는 등 최고위급에서 긴밀히 소통하며 굳건한 신뢰를 구축하고 있다며, 올해 제1차「한-베 외교장관 대화」개최(썬 장관 방한)를 포함한 고위급 교류를 통해 전략적 소통을 계속 강화해 나가자는데 의견을 함께하고, 2025년 베트남 P4G 정상회의와 한국 APEC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서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했다.

양 장관은 규칙과 규범에 기초한 국제질서 구축이 중요하다면서, 북핵‧북한 문제, 남중국해 문제 등을 포함한 주요 지역‧국제 정세에 대해서도 협력을 위한 의견을 교환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