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인선 외교2차관과  호세 페르난데즈(Jose W. Fernandez) 미 국무부 경제차관@외교부 제공
강인선 외교2차관과 호세 페르난데즈(Jose W. Fernandez) 미 국무부 경제차관@외교부 제공

강인선 외교2차관은 호세 페르난데즈(Jose W. Fernandez) 미 국무부 경제차관과 31일(수), 서울에서 “제8차 한미 고위급 경제협의회”를 공동 주재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번 협의회는 미 인플레이션 감축법과 반도체과학법, 핵심광물안보파트너십, 조기경보시스템 협력 등 회복력있는 공급망 구축을 위한 협력과 개발·인프라·기후를 아우르는 글로벌 이슈에 대한 협력 방안이 논의됐다.

강 차관은 먼저, IRA와 반도체과학법의 이행과 관련해 한미 양국이 긴밀하게 소통해왔다며, 작년 12월 미국측이 발표한 IRA 해외우려기관 잠정 가이던스 관련, 우리 정부의견서를 바탕으로 우리 업계의 입장을 재차 강조하며, 공급망 현실을 고려하는 합리적인 이행규정이 마련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또한 우리 기업들이 투자를 통해 미국 내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공급망 강화에 기여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그에 상응하는 투자세액공제와 보조금 혜택을 조속히 받을 수 있도록 미 행정부가 각별히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양측은 흑연을 비롯해 핵심광물 글로벌 공급망 다변화를 위해 핵심광물안보파트너십을 중심으로 한미간 협력을 지속 강화해 나가기로 했으며, 작년 6월 출범한 한미몽 3자 핵심광물 협의체 등을 통해서도 긴밀히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공급망 교란 대응을 위한 한미 재외공관 조기경보시스템 연계협력 시범사업 진행현황을 점검하고, 작년 캠프데이비드 정상회담 계기 합의한 한미일 3국 연계협력 추진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한편, 제8차 한미 고위급 경제협의회에 우리측에서는 김진동 외교부 양자경제외교국장 외 외교부, 산업부, 기재부, 과기부 관계관이 참석했으며, 미측에서는 Philip Goldberg 주한미국대사, Robert Koepcke 국무부 동아태국 한국·일본 담당 부차관보 등 본부 대표단 외 주한미국대사관의 상무부, 에너지부, USAID 관계관이 참석 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