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진 화력발전소 컨베이어벨트에 설치된 열화상 카메라 및 모니터링하고 있는 화재감시 시스템 이미지.

임베디드 솔루션 전문기업 MDS테크놀로지 는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한 유연탄 배송 컨베이어벨트 화재감시 시스템을 충남 당진 및 인천 영흥 화력발전소에 공급하였다고 발표하였다.

화력 발전소의 저탄장부터 발전시설까지 자연 발화상태의 석탄을 이송하는 컨베이어 벨트에서는 어느 지점에서 화재가 발생할지 예측하기가 쉽지 않다. 이에 당진 및 영흥 화력발전소에서는 초기 발열 상태를 감지하고 이송 중에 화재의 위험이 있는 온도에 다다르면 알람 경고를 할 수 있는 설치형 열화상 카메라를 도입하였다.

열화상 카메라는 물체에서 나오는 복사열 에너지를 적외선 센서가 감지해 선명한 영상 이미지로 나타내는 방식이다. 악천후나 연기, 안개, 어둠 속에서도 물체를 정확히 감지해 낼 수 있어 화재감시, 방범, 보안 및 공정관리, 비파괴검사 등 산업분야에서 네트워크와 연동하여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MDS테크놀로지가 당진 및 영흥 화력발전소에 공급한 플리어 시스템즈(FLIR Systems) 열화상 카메라는 열원 발생시 빠른 검출과 이를 현장에서 인식할 수 있게 경광등, 사이렌, PLC 등과 연계하거나 원격지의 PC기반 프로그램, 웹 기반 네트워크를 통해 검출된 데이터를 전송 할 수 있다.

또한 열화상 카메라와 실화상 IP 카메라를 연계하여 모든 데이터를 저장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관제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어 문제의 위치나 데이터를 보다 정밀하게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MDS테크놀로지 현재영 상무는 “비접촉 방식으로 선명한 영상을 통해 온도 정보를 알 수 있는 적외선 열화상 카메라가 화재 감시 시스템으로 부각되고 있다”면서 “열화상 카메라에 기존 임베디드 SW 개발 능력을 접목하여 고객이 요구하는 다양한 응용분야에 적합한 시스템을 개발하고 시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