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경영이 어려워 약값을 늦게 지불하는 문제에 약값 결제를 앞당기기 위한 병원계의 자율적인 노력이 시작된다.

대한병원협회가 조사한 ‘109개 병원의 의약품대금 지급 실태’에 따르면 평균 약값 지급 소요기일은 3.2개월에서 5.8개월까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병원 규모가 클수록 약값을 더 늦게 결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요양병원과 병원급 의료기관은 각각 평균 3.2개월, 3.3개월만에 약품대금을 결제하고 있는 반면, 종합병원과 상급종합병원은 약품대금 결제까지 각각 평균 5.7개월과 5.8개월 소요됐다.

이에 따라 대한병원협회(회장 김윤수)는 1일 현안대책특별위원회를 열고 약값을 조기지급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한 끝에 ‘의약품 대금의 조기결제를 위한 노력을 경주하기로 하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자율선언하기로 입장을 정리했다. 약값을 늦게 지급하는 원인이 저수가로 병원경영이 어려워진 탓이 있으나 제약업계와의 상생 차원에서 자율선언을 하기로 한 것이다.

병원협회는 앞으로 의약품대금 조기지급에 대한 자율선언을 한후 제약협회, 의약품도매협회와 합의체를 구성해 구체적인 의약품대급 조기지급 방법을 논의할 예정이다.

병원협회는 현안특별위원회의 이같은 의견에 따라 상임이사회 보고 및 추인을 거쳐 이달중에 자율선언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