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면서 가급적 외출을 삼가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점심 식사를 위해서라도 밖으로 나가야 했던 직장인들도 매서운 추위에 도시락이나 배달 음식으로 해결하는 날이 많아졌다.

또 쉬는 주말에도 밖으로 나가기보다 집에서 독서와 컴퓨터, 스마트폰 등 휴대용 전자기기 등을 통해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이에 따른 잘못된 자세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컴퓨터와 휴대폰을 오래 쓰는 경우 경추 주위 근육이 경직되고 구부정하게 휘는‘일자목 증후군’, ‘거북목 증후군’등이 발생하기 쉽다. 보통 눈높이보다 낮은 자세로 컴퓨터나 휴대폰을 오랫동안 사용했을 때 습관적으로 고개를 앞으로 내밀고 숙이는 자세를 취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증후군이 별다른 치료 없이 지속될 경우 목 디스크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특히 기온이 떨어지는 겨울철은 혈액과 근육이 수축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목의 부담을 가중시켜 디스크 유발을 더욱 부추길 수 있다. 춥다고 해서 웅크려 자는 잘못된 수면자세와 밖에서 갑작스럽게 무리한 운동이나 자세를 취했을 때 목 디스크로 이어질 위험이 커지게 된다.

목 디스크란 목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신경 쪽으로 튀어나와 목에서 나오는 신경을 누르는 것을 말한다. 주된 원인은 허리디스크와 마찬가지로 퇴행성 변화지만, 좋지 않은 자세와 스트레스도 목 디스크를 유발하는 큰 요인이다. 경추(목뼈)는 뼈 자체는 작지만, 움직임은 많아 충격에 약하기 때문이다.

우선 뒷목이 뻣뻣하거나 찌릿한 통증이 지속되고 팔과 손이 모두 저린 증상, 칼로 베는 듯한 통증, 한쪽 팔의 특정 부위에만 저린 증상이 있다면 목 디스크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한다.

이 같은 증상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방치할 경우 통증이 각 부위로 확대되거나 심한 경우 척추를 손상시켜 더 큰 질환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조기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

최근에는 비수술적인 치료로 부담과 위험을 줄인 플라즈마 처치술이 각광을 받고 있다. 플라즈마처치술은 기존 시술법과 달리 응고와 감압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시술법으로 지름 0.4mm Fiber(광섬유)에서 나오는 플라즈마 광을 이용하여 치료 및 재발방지가 동시에 가능하다.

군포병원 배중한 소장은 “플라즈마를 이용한 디스크 치료는 탈출된 디스크에 직접적인 접근이 가능해 목 디스크를 유발하는 요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알맞은 치료가 가능해 그 효과를 극대화 한 것이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배 소장은 “겨울철 목 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보온에 신경 쓰며 적절하게 목을 스트레칭 해줌으로써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고 스팀타올 마사지 등으로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것이 좋다”며 “무엇보다도 의식적으로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하며 목에 부담을 주는 고정된 자세를 수시로 고쳐주는 것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조언했다.

도움말 : 군포병원 배중한 소장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