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건조중인 유조선에 설치되어 있는 음향대포 모습

9일 대우조선해양은 첨단 IT 기술을 도입해 독자 개발한 지능형 해적 방어 시스템(DSME Anti-Piracy System, 이하 DAPS)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순수 국내 기술로 약 2년여의 개발과 테스트를 통해 완성된 DAPS는 해상에서의 해적선박 식별 및 퇴치를 위한 종합 선박보안 시스템이다.

DAPS는 기존 선박에 설치된 레이더 신호를 이용하여 영상정보를 분석하고, 분석된 정보를 바탕으로 지능형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원거리의 의심 물체를 실시간으로 파악한 뒤 본선에 위험을 가할 수 있는 해적인지의 여부를 자동으로 판가름한다.

위험의 정도는 거리 반경에 따라 1, 2단계로 나눠진다.

1단계는 선박 반경 약 2 킬로미터까지 해적의심 선박이 접근 시, 의심선박에 고출력 지향성 스피커로 접근 금지 경고 방송을 함과 동시에 선내 경고 방송으로 해적 침투에 대비한 선내 경계 근무 및 해적 퇴치 준비에 들어간다.

2단계는, 1단계 해적 퇴치 경고 방송에도 불구하고 의심선박이 계속 접근할 경우, 고출력의 음향대포와 물대포, 레이저를 사용해 해적의 접근을 실질적으로 무력화한다.

이 모든 과정은 자동제어로 이루어지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가항력적인 해적의 공격이 계속될 경우 선원들이 피난처로 대피한 후 안전한 공간에서 모니터링 및 상황별 대처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를 이용한다면 해적으로 인해 야기될 수 있는 막대한 인명 및 재산 피해를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로 현재 대우조선해양이 건조 중인 쿠웨이트 국영선사 KOTC(Kuwait Oil Tanker Company)의 원유운반선과 석유제품운반선 5척에 DAPS를 설치하기로 하는 등 선주들로부터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개발을 주도한 대우조선해양 영업설계2그룹 김원석 전문위원은 “항해 중 관할 국가 연안에서의 무기 소유 및 발포가 금지되고 있는 상황에서 DAPS는 선원의 신변보호를 위한 효율적인 솔루션”으로, “향후 위성을 이용한 영상 정보 제공 등의 기능을 더욱 보강함으로써 해적 방어 뿐 아니라 각종 해양 사고의 원인 분석 등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라며 DAPS의 향후 사업성에 자신감을 보였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