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는 오는 23일 오전 11시 시민회관 대극장에서 신랑·신부, 가족·친지 등 8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다문화가족과 북한이탈주민 29쌍 합동결혼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형편상 국내에서 결혼식을 올리지 못하고 살아가는 다문화가족 및 북한이탈주민들의 사회적 소외감을 해소하고 이들에게 안정적인 삶 기반을 마련해주고자 지난 2010년 30쌍의 합동결혼식을 시작으로 2011년 29쌍, 2012년 30쌍의 뜻 깊은 결혼식을 성공적으로 추진됐다.

이어 올해 4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에도 다양한 사정을 가진 29쌍(다문화가족 28쌍, 새터민 1쌍)이 행운의 주인공으로 선정되어 결혼식을 올릴 예정이다.

이날 결혼식에는 신랑·신부의 가족, 친지를 비롯하여 중국총영사관, 베트남명예총영사관, 필리핀·캄보디아 명예영사관 관계자, 협찬기관 관계자, 다문화가족지원 유관기관 관계자 등 8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결혼식 주례는 이영활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맡으며 결혼식은 개식 선언 및 허남식 시장의 축하 영상메시지 상영을 시작으로 주례 입장, 신랑·신부 입장, 신랑·신부 맞절, 혼인서약, 성혼선언문 낭독, 주례사, 시립합창단 축가, 행진 및 기념 촬영의 순으로 진행된다.

특히, 부산시는 신혼여행을 포함한 결혼식 비용 일체를 지원하며, 추억에 남는 결혼식을 위하여 신부에게 한복 1벌씩을 선물할 계획이다.

또한, 부산여자대학교로부터 신부 메이크업, 웨딩드레스 및 신랑 턱시도를 저렴한 비용으로 대여 받아 아름다운 결혼식을 연출하며 결혼예식이 끝난 뒤 해운대 영화의전당에서 커플 야외촬영 및 시설견학 및 저녁에는 경주에서 피로연을 개최하고 다음날에는 자녀들을 동반하여 경주 유적지를 도는 가족관광 코스도 마련했다.

뿐만 아니라, 이번 결혼식을 위해 파크랜드에서 20만 원 상당의 신사양복, 그랜드코리아레저에서 30만 원 상당의 숙녀복 상품권, 부산은행에서는 20만 원 권 부산은행 기프트카드를 협찬했으며 부산여성경제인연합회에서는 결혼 가정에 믹서기를 선물할 계획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가정형편이 어려워 국내에서 결혼식을 올리지 못하고 있는 다문화가족과 북한이탈주민 부부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고 화목한 가정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이번 행사를 마련하게 됐다”며, “이날 결혼식을 올리는 부부들이 우리 부산에서 행복한 가정을 꾸려 나가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