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염수정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대주교가 24일 정오 명동대성당에서 ‘신앙의 해 폐막미사’를 집도하고 있다./사진=천주교 서울대교구 제공.

천주교 염수정 대주교가 ‘지난 22일 시국미사에서 북한의 연평도 포격을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해 논란의 중심에 선 박창신 천주교 전주교구 원로신부를 향해 일침을 가했다.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대주교는 24일 명동성당에서 봉헌된 정오미사에서“사제가 직접 정치적, 사회적 문제에 직접 개입해선 안 된다”고 말하고 “사제의 역할은 '평신도 교령' 등을 근거로 복음전파와 인간의 성화의 사명을 지닌다"며 견해를 밝혔다.

이날 염 대주교는 사제의 직무와 생활지침에서도 “사제가 정치나 사회활동에 적극적으로 개입함으로써 ‘교회적 친교의 분열’을 야기할 수 있음을 경고하고 있다”며 이는 사제들이 깊이 숙고해야 할 대목”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염 대주교는 "정치구조나 사회생활 조직에 직접 개입하는 것은 교회사목자가 아닌 평신도가 주도적으로 행동해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평신도들이 이 이야기에 주목하면 좋겠다. 평신도는 세상의 주역이기 때문이다"라는 말을 덧붙였다.

이날 정오미사는 많은 신도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 됐으며 “신앙의 해 폐막 미사”로 교황 프란체스코의 말을 인용해 진행됐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