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여성가족부 포스터 DB
자료사진=여성가족부 포스터 DB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조직위원회(공동조직위원장 김현숙·김윤덕·한창섭·박보균·강태선)는 7일(금) 보도자료를 통해 명예위원장으로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현 보다나은 미래를 위한 반기문재단 이사장)을 추대했다고 밝혔다.

세계잼버리는 4년마다 개최되는 세계 최대 청소년 국제 야영 행사로, 우리나라에서는 1991년 강원도 고성에서 개최된 이후 32년 만에 두 번째로 전북 새만금에서 개최된다.

세계잼버리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는 오는 8월 1일부터 8월 12일까지 전북 새만금에서 열리는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이하 ‘세계잼버리’)를 개최할 예정이다.

반기문 명예위원장은 2017년 아제르바이잔에서 열린 제41차 세계스카우트 총회에서 세계잼버리를 대한민국 새만금에 유치하는데 큰 기여를 했다.

반기문 명예위원장은 “ 스카우트 활동과 세계잼버리에 애착을 많이 갖고 있는 만큼, 새만금 잼버리 성공 개최를 위해 적극적으로 역할을 해서 전 세계 청소년들에게 큰 희망과 무한한 꿈을 꿀 수 있도록 하겠다” 고 밝혔다.

한편, 조직위는 새만금의 넓은 잼버리장에서 세계스카우트 청소년들이 스스로 마음껏 그리는 꿈의 잼버리가 펼쳐질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참가자들의 빈곤퇴치, 기아종식, 양질의 교육, 기후변화 대응 등 17가지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를 주제로한 ‘반기문 SDG 마을’ 프로그램도 기획하고 있다.

조직위는 이번 반기문 명예위원장 추대로, 전 세계에 새만금 세계잼버리의 위상을 더욱 높이는 한편, ‘반기문 SDG 마을’ 프로그램 등 전 세계가 다 같이 공감할 수 있는 잼버리를 운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