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이하;국토부)는 9일(수) 발생한 경기도 안성의 건설현장 붕괴 사고로 2명의 매몰 작업자및 사망사고가 발생한 것과 관련, 김오진 국토교통부 1차관은 안성 붕괴사고 현장을 긴급 방문해, 추가사고와 인명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철저한 사고수습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먼저, 사고로 유명을 달리하신 분들의 명복을 빌며 오늘과 같은 건축물 붕괴사고가 발생하는 것에 대해 그 어느 때보다 무거운 마음이라면서, 현장에 계신 분들은 복구과정에서 안전에 유의해 최선의 수습을 해주실 것을 당부했다.

또한, 향후 이와 같은 사고가 재발하지 않기 위해서는 철저한 사고조사를 통한 원인 규명이 필요하고, 위법행위가 있을 경우 엄중 조치하겠다면서, 특히, 이번 사고로 안타깝게 돌아가신 분들은 외국에서 오신 근로자로, 외국인 근로자분들을 포함해 건설현장 생태계에 안전 사각지대가 있는지도 면밀히 들여다 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차관은 이어 “정부의 최우선 가치는 국민 안전 보장이고, 이를 위해 국민들이 안심하고 만족하실 수 있는 건설안전 방안을 마련해야 하며, 특히, 건설안전 문화 인식에 대한 변화가 시급하다”며, “이와 같은 내용도 10월에 발표될 건설안전 제고 방안 등에 포함하여 적극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