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명절을 맞아 소규모․영세 사업장의 고용․산재보험료 납부기한을 3개월 연장한다.

고용노동부(이하;노동부)는 추석 명절을 맞이해 상시근로자 수 30인 미만 소규모 ․ 영세사업장의 고용․산재보험 보험료 부담을 덜어주기로 했다고 밝혔다.

노동부에 따르면, 10월~12월분으로 납부해야 할 고용․산재보험 보험료 에 대해 납부기한을 3개월 연장하고 체납처분 등을 유예하기로 했다.

정부는 지난 7월과 8월 집중호우와 태풍(카눈)피해로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지역의 피해 사업장에 대해서도 보험료 부담 완화 조치를 실시한 바 있다. 특히 이번 조치는 올해 7월부터 산재보험 노무제공자 전속성 폐지에 따라 신규로 의무 가입하게 된 어린이통학버스기사나 단발성 화물차주(속칭 용차) 등 노무제공자가 소속된 소규모 사업장의 보험료 부담도 일부 완화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보험료 납부유예를 희망하는 사업장은 첫 달(10월분) 납부기한(11.10.) 전까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납부유예 신청을 하면 되며, 다만 건설․ 벌목업 등 보험료 자진신고 사업장은 근로복지공단에서 접수를 받는다.

또한 산재보험 납부유예의 경우 1인 자영업자도 신청 가능하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이번 고용․산재보험료 납부기한 연장 조치가 추석 전후로 자금 부담이 커질 수 있는 소규모․영세 사업장에 다소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