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의원(서울 강서을)@시사연합신문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의원(서울 강서을)@시사연합신문

더불어민주당 진성준 의원(서울 강서을)은 24일, 국회 국감에서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CLS) 영업점들의 고의적인 고용·산재보험법 위반혐의를지적했다.

진 의원은 23일에도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지적한 바 있다.

진성준 의원은 이날 이어진 쿠팡 로지스틱스서비스(CLS) 국감에서, “지난10월13일 사망한 새벽배송 노동자와 계약한 군포 영업점은, 고인이 돌아가신 당일에서야 고용·산재보험을 신고했다”라고 지적하며, “더구나 영업점이 작성한 자격취득일 9월1일은, 쿠팡CLS가 설명한 업무시작일인 작년 10월 29일과 차이가 나도 너무 난다”고 설명했다.

이어 진 의원은, “며칠 전엔 쿠팡CLS 제주 위탁업체가 노동자 1,652명의 고용·산재보험 신고를 무더기로 누락한 사실도 드러났다”며, 당연적용대상인 고용·산재보험을 유독 쿠팡CLS 영업점들만 지키지 않는 이유를 납득하기 어렵고, “생활물류서비스산업발전법”에 따라 관리의무를 가진 쿠팡CLS가 이런 위반사실을 진정 몰랐는지도 의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진 의원은 “쿠팡은 새벽배송을 필두로 물류, 배달, 여행, 엔터테인먼트 등 영역을 넓혀왔으며, 회사매출과 규모가 커진만큼 함께 일하는 노동자에 대한 책임도 커져야 하지 않겠느냐”며, 쿠팡이 이번 사태를 어떻게 책임질지 지켜보고, 종합감사에서도 책임을 따져묻겠다고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