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서해청 제공
             자료사진=서해청 제공

해양경찰청(이하;해경청)은 29일(월) 선박 화재에 대한 신속대응과 증거물 확보 및 보전 등 감식역량 제고를 위한 전문 역량강화 및 대응체계 개선에 나선다고 밝혔다.

선박화재는 육상 화재와는 달리 해상 이동수단 및 주거시설이 포함된 병합구조로 전자기기ㆍ가스ㆍ유류 등 생활물품 적재와 사용 용도에 따라 화재사고 발생 시 소화에 어려움이 있다. 특히, 부두 정박 시 선박이 근거리에 계류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화재발생 시 확산위험이 있고, 증거물 훼손 등 원인 규명이 어렵다.

이에, 해양경찰청은 화재 원인 및 관련 데이터를 수집, 감식 사례 분석을 기반으로, 화재 시 감식활동을 위한 화재전담팀을 구성하고 광역지원 FSO(First–Support–Overview)팀을 운영 한다.

또한, 지역 인근 경찰청, 소방청 및 가스ㆍ전기 안전공사 등을 비롯한 관련 학회ㆍ협회 등과 협의체를 구성하여 신속ㆍ정확한 감식활동 및 검증/지원/공유 체계를 확립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해양경찰청은 오는 8월에는 미국 화재폭발조사관(CFEI) 위탁교육 과정(방재시험연구원)을 개설, 화재조사관의 신뢰성과 전문성 제고를 위한 공인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교육의 주요 내용은 소방학 및 발화부, 물증, 화인조사 ▲ 해양, 건물, 자동차 화재 패턴 및 분석ㆍ대응 ▲ 사고원인, 책임, 실패분석 및 해석Tool ▲ 화재관련 인간행동, 정보원, 조사계획, 현장기록 등이다.

김종욱 해양경찰청장은“국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대형화재ㆍ폭발 등 재난 환경 등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방위적 쇄신을 단행, 재난대응 중심의 인력확보‧구성과 화재감식 대응체계 구축 등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연합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